본문 바로가기
문화

자동차에 대하여

by 붕스 2023. 9. 4.

자동차란...

일반적으로 바퀴달린 차량을 이야기합니다. 대부분은 주로 도로를 달리며 1인에서부터 8인까지의 인원이 탑승을 하고, 4개의 바퀴가 있으며 대부분 화물이 아닌 사람을 이동하게 합니다.

 

 

프랑스의 발명가 니콜라스 조제프 쿠그노는 1769년 최소의 증기기관차를, 1808년에 프랑스 태생의 스위스 발명가 프랑수아 아이작 데 리바즈는 첫 내연기관차를 설계하고 제작했습니다. 현대의 자동차는 실용적이고 시판 가능한 일상용 자동차로 1886년 독일 발명가 칼 벤츠가 벤츠사의 특허를 취득했고 상용차는 20세기에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대중이 구매한 첫번째 차량중 하나는 1908년 포드 모터 컴퍼니가 제작한 미국 자동차인 모델 T 입니다. 자동차는 미국에서 널리 퍼지게 되었고 빠르게 마차를 대체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습니다. 유럽이나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는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야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자동차에는 운전, 주차, 승객의 쾌적함, 다양한 조명 컨트롤러가 장착되어있습니다. 수십년에 걸쳐 차량에 기능과 제어가 추가되면서 점차 복잡해지고있고, 여기에는 후방 반전카메라, 에어컨, 네비게이션 시스템, 차량 내 엔터네인먼트가 포함되어있습니다. 2020년대 초에 사용된 대부분의 차량은 화석연료 연소를 통해 동력이 공급되는 내연기관이 대부분입니다. 전기차는 조금 이른시기에 발명되었고 2000년대에 상용화되어 2025년까지 휘발류차보다 구입비용이 저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화석연료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이 되는 이유는 대부분 기후변화에 따른것으로 기인됩니다.

 

차량의 사용에는 비용의 소모와 이점이 있습니다. 개인에게 드는 비용에는 차량취득, 이자지불(대출로 구매했을 경우), 수리 및 유지보수, 연료, 감가상각, 주차요금, 세금 및 보험등이 포함됩니다. 사회에 드는 비용에는 도로 유지비, 토지 사용료, 도로 혼잡, 대기 오염, 소음 공해, 공중 위생 등의 비용이 포홤되어있습니다. 교통사고는 전 세계에서 부상과 사망의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적이 이점으로는 물품배송, 이동성, 편의성, 독립성을 들 수 있고, 사회적 이점으로는 고용과 부의 창출, 교통 수단의 제공, 레져와 여행을 통한 사회복지, 세금으로 인한 수익 창출 등의 경제적 이익이 포함됩니다. 사람들이 손쉽게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것은 사회의 본질에 광범위한 영향을 끼칩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10억대의 차량이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과 인도 등 신흥 공업국에서 증가의 추세가 빠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역사

최소의 증기 동력차는 중국 예수회의 플랑드르인 멤버인 페르딘단드 베르비에스트가 1672년 설계했습니다. 길이 65cm의 중국 황제인 강희제를 위해서 만든 모형완구로 운전자와 승객을 태울 수 없었습니다. Verbiest 모델의 성공여부는 불분명합니다.

 

Nicolas-Joseph Cugnot은 1769년경 최초로 실물크기의 자주식 기계차를 개발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프랑스 육군용으로 증기 트랙터를 2대 제작했으며, 그 중 1대는 프랑스 국립 미술 공예원에 보존되어 있습니다. 그의 발명품은 급수와 증기압 유지에 관한 문제로 인해 제한적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1801년 Richard Trevithick은 최초로 "Puffing Devil"이라 이름붙여진 노면 기관차를 제작하고 실제로 운행했는데, 오랫동안 충분한 증기압을 유지하지 못했고 거의 실용적이지는 않았습니다.

 

외부 연소(증기) 엔진의 개발은 자동차 역사의 일부로서 상세하게 설명되어있지만, 실제 자동차 개발과는 별도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9세기 초에는 증기버스, 증기롤러 등 다양한 증기 동력 차량들이 사용되었지만, 영국에서는 그것들에 대한 반감으로 1865년 기관차법 제정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1807년 Nicephore Niepce와 그의 형제 Claude는 아마도 세계 최소의 내연기관을 만들었는데, 프랑스 사오네 강에 있는 보트에 탑재했습니다. 1807년 우연히 스위스 발명가 François Isaac de Rivaz가 독자적인 'de Rivaz internal combustion engine'을 설계하고 세계 최초로 이런 엔진을 동력원으로 하는 자동차를 개발했습니다. Niépces의 Pyréolophore는 Lycopodium 분말(리코포지움 식물의 건조된 포자)과 잘게 부서진 석탄가루와 기름을 섞은 수지 혼합물을 연료로 사용하였고, de Rivaz는 수소와 산소의 혼합물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두 모델 모두 Samuel Brown,  Samuel Morey 및 Etienne Lenoir 들이 실패한것과 같이 내연기관을 동력으로 하는 차들을 제작하는데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독일의 몇몇 엔지니어들( ottlieb Daimler, Wilhelm Maybach, Siegfried Marcus 포함)이 거의 같은 시기에 자동차를 연구했지만 1881년 11월 프랑스 발명가 Gustave Trouvé는 국제 전기 박람회에서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삼륜차를 시연했습니다.

1886년은 현대 차량의 탄생일로 간주됩니다.

 

1879년 Benz는 1878년에 최초로 설계한 엔진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그의 다른 발명들은 내연기관 차량의 동력을 주는데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1885년에 독일 맨하임에서 그의 최초의 자동차가 제작되었습니다. 1886년 1월 29일 특허를 취득했고, 1886년 7월3일 부터 차량을 판매하기 시작했고, 1888년부터 1893년까지 약 25대의 벤츠 차량이 판매되었습니다. 프랑스의 Emile Roger는 이미 라이센스를 받아 벤츠 엔진을 생산하고 있었으며 이후 벤츠 차량을 그의 제품 라인에 추가했습니다. 프랑스는 차량에 더 개방적이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독일에서 판매된 벤츠보다 로저를 통해 더 많이 제조되고 판매되었습니다. 1888년 8월 Carl Benz의 아내인 Bertha Benz는 남편의 발명이 도로에 맞는지를 증명하기 위해 처음으로 자동차 여행을 떠났습니다.

 

1896년 Benz는 박스모터(boxermotor)라 불리는 최초의 내연기관을 설계하고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Benz는 572대의 차량이 생산된 세계 최대의 자동차 회사였고, 19세기 말 그 규모때문에 Benz & Cie.는 주식회사가 되었습니다.

 

Daimler와 Maybach는 1890년 캔슈타트에서 Daimler Motoren Gesellschaft(DMG)를 설립했고, 'Daimler' 라는 브랜드로 1892년에 최초의 자동차를 판매했습니다. 그것은 다른 제조업체에 의해 만들어진 마차였는데 엔진을 개조해서 장착했습니다. 1895년까지 Daimler와 Maybach에 의해 약 30대의 차가 다임러 공장이나 호텔헤르만에서 제작되었고 후원자들과의 논의 끝에 이곳에 가게를 열게 되었습니다. Benz, Maybach, Daimler는 함께 일해본적이 없어 서로의 진행상황을 알 수 없었습니다. Daimler와 Maybach는 합병 시 더이상 DMG의 일부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Daimler는 1900년에 사망했고, 그해 후반 Maybach는 Emil Jellinek이 설정한 주문 모델에 장착된 '다임러-메르세데스' 라는 엔진을 설계했습니다. 이것은 Jellinek이 자국에서 경주를 하고 판매하기 위한 소수의 자동차 생산이었습니다. 그로부터 2년 후 1902년에 새 모델 DMG 차량이 생산돼 35마력의 마이바흐 엔진의 이름을 따 'Mercedes'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그 후 얼마지나지 않아 Maybach는 DMG를 그만두고 자신의 사업을 시작했고, Daimler의 브랜드 권리는 다른 제조업체에게 매각되었습니다.

 

1890년 프랑스의 Émile Levassor와 Armand Peugeot는 다임러 엔진을 탑재한 자동차 생산을 시작하여 프랑스 자동차 산업의 기초를 닦았습니다. 1891년 Auguste Doriot과 푸조의 동료 Louis Rigoulot이 독자적으로 설계하고 제조한 다임러의 '푸조 타입 3'으로 발렌티니에서 파리와 브레스트까지 가솔린 자동차로 가장 긴 여행을 한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때의 거리는 2,100km였습니다. 그들은 첫번째 파리-브레스트-파리 자전거 경주에 참가했지만 Charles Terront의 우승 뒤 6일후에 들어왔습니다.

 

가솔린 내연기관을 탑재한 미국차의 최초 디자인은 1877년 뉴욕주 로체스터의 George Selden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Selden은 1879년에 특허를 신청했지만, 차량이 제조되지 않아 실효되었습니다. 16년의 지연과 참고자료등으로 1895년 11월 5일 '2행정 엔진'의 특허를 받았습니다. 

 

1893년 9월 21일 첫번째 가솔린 차량이 매사추세츠주 스프링필드의 Duryea 형제에 의해 제조되어 Metro Center Springfield 의 Taylor Street 에서 최초의 공개 주행이 이루어졌습니다. 전통 마차 제조업체의 자회사인 'Studebaker'는 1897년에 자동차를 제작하고 1902년에 전기자동차, 1904년에 가솔린 차량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영국에서는 1860년 Thomas Rickett이 증기 자동차의 생산을 시도했습니다.  Malvern의 Santler 1894년 영국에서 최초의 가솔린 자동차를 만들었고, 1895년 Frederick William Lanchester가 그 뒤를 이은것으로 영국 'Veteran Car Club'으로부터 인정받았지만, 둘 다 단발성이었습니다. 영국 최초의 생산 차량은 1896년 Harry J. Lawson이 엔진 명칭을 사용할 권리를 구입한 후 설립한 '다임러 사' 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Lawson의 회사는 1897년에 첫 차를 만들었고 'Daimler'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1892년 독일 기술자 Rudolf Diesel은 '새로운 합리적 연소 엔진'에 대한 특허를 취득하고 1897년 최초의 디젤엔진을 개발했습니다. 증기, 전기, 가솔린을 동력으로 하는 자동차는 수십년간 경쟁했고, 1910년대에는 그중에서 가솔린 내연기관이 우위를 점했습니다. 다양한 피스톤리스 로터리 엔진 설계는 기존 피스톤 및 크랭크 샤프트 설계와 경쟁하려했지만, Mazda의  Wankel 엔진만이 매우 제한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총 10만건 이상의 특허가 현대 자동차와 오토바이를 만들어낸 것이라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뮤지컬 멤피스  (2) 2023.09.09
휴대폰에 대하여  (0) 2023.09.05
소설이란...  (0) 2023.09.04
제주도  (2) 2023.08.30
웃는 남자  (0) 2023.08.30